화장품의 품질특성 및 개발과정
화장품의 품질특성
품질 : 소비자의 만족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기획 설계의 품질, 제조상의 품질, 판매상의 품질, 기업의 경우 품질을 고려하여 나눌 수 있는데, 어떤 경우에도 품질 특성을 만족시키는 것이 필요조건이다.
화장품의 품질특성 : 화장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경우, 안전성(피부에 대한 자극, 알레르기, 독성이 없을 것),사용성(보관에 따른 변질, 변색, 변취, 미생물의 오염이 없을 것),유효성(보습, 유연, 노화억제, 자외선차단, 미백, 세정, 색채효과 등을 부여할 것),사용감 및 사용 편리성(피부에 사용했을 때 손놀림이 쉽고, 피부에 매끄럽게 잘 스며들 것)으로 기본적으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될 중요한 특성을 말한다. *안전성이 좋다는 것은 피부에 대한 자극, 알레르기, 독성 등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화장품은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장기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물품이므로 피부에 사용했을 때 인체에 대한 부작용이나 위해요인이 없어야 한다. 제품이 일정기간 동안 변질되거나 분리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화장품의 사용기간 중 화장품의 경시적인 변질, 변색, 변취, 분리, 미생물 오염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품질의 안정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유효성이 좋다는 것은 각각의 화장품들이 사용목적에 적합한 기능을 충분히 나타내어 피부에 적절한 보습, 주름개선, 미백, 자외선차단, 세정, 색채효과 등의 목적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사용성이 좋다는 것은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되는 향기, 색상, 디자인 등의 기호성(감각성) 및 사용감(발림성, 흡수성 등)과 사용편리성(용기의 형상, 크기, 중량, 휴대성 등)을 포함하는 개념의 사용 만족도이다.
화장품의 개발과정
상품 개발 : 기업이지 속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고객의 요구에 맞는 새로운 가치를 조직적으로 창조해 나가는 활동이다. 시장의 변화와 기회요인을 잘 이해하여 소비자의 욕구(Needs)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이가지고있는기술적인측면(Seeds)의연구성과를기반으로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본격적인상품기획에의해상품컨셉트(Concept) 개발과 제품화연구가진행되는데, 제품화연구는 내용물의 품질을 결정하는 처방연구와 용기, 포장재등의 포장연구로 나누어진다. 화장품의품질특성을검토한후에처방과용기, 제조공정등의 사양을 결정하고 기능성화장품의 경우에는 식약청의 허가신청을 진행한다. 컨셉트와품질력에대한소비자품평단의종합평가단계를거치면서 출시여부를 결정하게 되고 시장에 상품이 출시된다.
개발 기간 : 상품의 개발 기획단계로부터 상품의 출시까지의 기간은 상품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대부분 1년 정도 선행하여 진행하며, 유효성분의 개발이나 신제형을 도입하는 경우는 보다 긴 기간이 요구되기도 한다, 상품이 출시된 후에도 상품의 인지율, 사용률, 재구매율 등을 조사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게된다.
개발 시 중요한 점 : 시장에서 소비자로부터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발전 방향과 소비자의 트렌드 및 요구사항을 정확히 예측하여 상품을기획해야한다. 상품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보이지 않는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것이 중요하다.
화장품 산업에 대한 이해
화장품 산업 :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함으로써 환경친화적이며, 첨단 기술 및 두뇌 집약형 산업으로서 자원이 부족한 우리 실정에 적합한 미래지향적인 산업.
화장품=기호성이 강한 이미지 상품 : 상품수명(Life Cycle)이 짧아 새로운 제품 개발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며 경제 사이클의 변화에 의해서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산업은 인종별로 피부 특성이 다르고 화장의 습관이 각 국가별로 차이를 가진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내수 중심의 산업으로 성장해 왔다. 화장품 산업은 정밀 화학공업의 일반적인 특징인 고부가가치의 특성을 지닌다. 최근 시장 개방에 따라 수입 화장품이 크게 증가하고 신규 업체가 대거 진출함으로써 화장품 산업의 수익성이 매우 악화. 제조업 전체와 비교할 때 여전히 수익구조가 높은 산업이다. 화장품의 원료 개발을 위한 투자 부족, 미약한 기술 수준 등의 원인으로 화장품 원료의 수입 의존도는 생산 원재료비의 80%정도로 매우 높은 편이다. 최근 들어 우리 고유의 화장품 원료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도 향료나 계면활성제 같은 주요 원료의 경우는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편이다. 화장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비교적 수명이 짧고 기호성과 유행성이 제품의 판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생산 구조적인 면에서 제품의 사양이 다양하여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다. 화장품의 제조 수명이 짧은 것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화장품을 제조하는 각 회사의 치열한 경쟁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제조업체들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서 신제품을 개발하면서 광고비에 많은 투자를 한다. 특히 광고나 새로운 신상품에 매우 민감한 소비자들은 유행처럼 화장품을 구매한다. 유행의 기간이 짧듯이 화장품의 제품 수명도 단축된다. 현재 화장품의 공급은 과잉 상태이며, 수입개방으로 인해 외제 화장품의 국내 시장 진출로 경쟁판매가 가열되고 있다. 유통은 방문 판매, 일반 판매, 업소 판매, 시판, 온라인 판매, 그리고 최근의 다단계 판매 등 유통구조가 복잡하고 다양한 경로를 지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산업은 노령화사회로의 진입에 따른 노화 지연 및 미의 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으로써 미래 발전성이 크다. 인간의 미에 대한 가치와 요구의 우리 사회가 첨단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증가하고 이를 대상으로 하는 화장품 산업은 미래지향적이며 계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진다.